부경대학교 용접IT연구실의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993년 3월 약간 늦은 나이에 국립 부산공업대학교 생산가공공학과에 처음 부임하여 연구실에 앉았을 때 저는 감격과 사명감이 넘치는 상태에서 공대교수로서의 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박사과정에서는 주로 용접구조물의 피로파괴와 용접부의 강도설계에 대하여 연구하였지만, 부임해온 학과에서는 교육과정상 용접공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게 되어 그 때부터는 용접공정의 관찰, 측정, 평가, 개선 및 개발에 관련된 연구와 교육을 정신 없이 해왔고, 그로부터 벌써 10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그사이에 부산수산대학교와 통합이 되어 국립 부경대학교로 거듭나면서 학과가 신소재공학부로 되고 전공명도 소재프로세스공학전공으로 바뀌고 연구내용도 폭넓게 시도되었고, 실제적인 성과도 다양하게 얻어지고 있습니다.

1990년대 초반에는 주로 아크 용접 공정에 대하여 연구하였지만, 중반부터는 저항 용접에 대한 연구도 개시하였고, 그 결과 용접공정의 진단과 품질 모니터링을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의 발명특허 획득과 이를 근거로 한 벤처기업 “모니텍코리아”의 창업이 가능하였고, 근래에는 용접변형 분야로 연구범위를 넓혀 가고 있습니다. 2000년대 이후에는 용접 공정에서의 In Line 품질 모니터링을 위한 Expert System인 Q-MEXS의 개발과 현장 적용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으며 그 성과도 얻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용접을 이용한 금속 조형물의 제작에도 관심과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저희들 부경대학교가 있는 부산과 경남지방에는 용접을 많이 하는 자동차, 조선, 기계, 플랜트, 강구조 및 전자 산업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어서 용접 공학 분야에 있는 전문가들의 기여도에 따라 이들 산업의 국제 경쟁력이 좌우됩니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전문적인 지식의 접목, 새로운 지식의 창출 및 신진 전문가의 양성과 배출 등을 통하여 기업의 발전에 직접적으로 기여해야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저희 홈페이지를 잘 구경하시고 앞으로도 저희 Welding IT Lab.이 사회에 많이 기여하도록 격려해주시고 우리 연구실의 젊은 학생들에게도 관심과 사랑을 많이 베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용접 분야에 계신 여러분의 행운과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4년 7월 13일

용접 IT 연구실

지도교수 : 공학박사 조상명